Page 165 - 제8대 성남시의회 의정백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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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회 본회의 제2차





            필요합니다.
             전통산업의 현황을 살펴보겠습니다.
             성남시는 지역기반 제조업 산업정책 중 2012년 식품, 섬유, 제화, 공예, 포장 등 관련 제조업을
            지역기반 제조업군으로 명명하고 성남시 전략산업군으로 추가하였으나 지지부진한 상태입니다.
             상대원에는 200개가 넘는 크고 작은 제화관련 업종에 1000여 명의 매우 우수한 인력들이 있습니다.
            이들을 위한 정책을 만들어야 합니다.
             공예산업과 섬유산업은 어떻습니까?
             우리시가 이들 기업들이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서 지역경제를 살리고 일자리가 넘쳐나는 도시로
            만들어야 합니다.
             특히 식품제조업특화단지 설립 타당성 분석 연구를 두 번에 걸쳐 진행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치적인 견해 차이와 늦장 행정으로 예산만 낭비하고 미루어진 것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2016년 성남시 경제지표조사 통계청 승인 성남시 통계에 의하면 사업체의 현황과 경영현실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살펴봐 주시기 바랍니다.
             (화면 제시)

             위의 표와 같이 하이테크밸리에 입주한 기업들은 대부분 자가 공정 보유시설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기업들이 자체 브랜드로 생산하여 납품하는 것이 아니고 OEM 생산에 의지하고 있습니다.
            지역기반 제조업종은 성남하이테크밸리 제조업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 기업들은
            인력이 많이 필요한 사업 성격상 일자리가 매우 많은 산업군입니다. 그러므로 좋은 일자리는 안
            될지라도 먹거리인 일자리와 일거리 창출의 보물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 직업입니다.
             성남시에 각각의 지식산업센터에 분포되어 있는 식품 중소업체가 타 지역으로 이전을 하고 있으며
            남은 기업들도 이전을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역기반 산업의 활성화와 융합으로
            인구증가정책을 펼쳐 일자리가 많은 전통산업과 첨단산업이 어우러지는 조화를 이루어 많은 일자리를
            창출해야 합니다.
             식품산업의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화면 제시)
             성남시에 있는 식품 관련된 사업을 하는 관련 업체는 700여 개가 각각의 지식산업센터와 지역에 분산,
            분포되어 있으며 상대원에는 350여 개의 순수 식품업체에 4800여 명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상당 부분 자가 소유와 시설을 갖추고 있지만 냄새로 인한 끊임없는 분쟁과 민원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아울러  식품안전법에  따라  위생관리가  매우  철저해야  하므로  HACCP의  인증과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HACCP의 관리와 유지에도 많은 노력과 비용이 필요한 상황인데 막대한 자금을
            들이고 HACCP을 구축해 놔도 냄새로 인하여 민원이 발생하면 기업은 이사를 가지 않을 수 없는
            지경입니다.

             식품제조업 특화단지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각각의 지식산업센터에 분포되어 식품업계의 숙원사업인 식품제조업 특화단지를 건립하면
            식품제조 공정과정에서 발생하는 냄새와 분진 등으로 인해 지식산업센터 입주를 제한하는 등의 이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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