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46 - 제8대 성남시의회 의정백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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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의정활동







          ○ 최현백 의원  잘 알겠고요. 본 의원은 트램 정상 추진의 염원이 담긴 5171명의 서명부를 은수미
          시장님과 지역 국회의원께 전달한 바 있습니다. 트램은 성남시민들의 교통편의를 위해 반드시 추진해야
          하는 현안 사업입니다. 트램이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본 의원이 지난 260회 임시회에서 낙생고 삼거리에서 낙생대 공원을 통과하여 백현동으로
          이어지는 지하차도를 트램과 분리하여 우선 개설하자 이렇게 해서 트램 B/C값 상향 그리고 서판교와
          동판교 연결 통해 지역 주민 교통편의 증진에 이바지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사진 좀 띄워주세요.

           (화면 제시)
           본 의원의 제안에 대한 도로과와 교통기획과의 답변을 이 자리에서 다시 한번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교통도로국장 하상래  지금 도로과 의견은 종단구배가 좀 급하게 나와서 현 단계에서 지금 지하차도
          우선 개선은 좀 어렵다는 입장이고요. 그다음에 교통 관련 부서의 의견은 지금 기본계획이라든지
          실시설계가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교량이나 지금,
          ○ 최현백 의원  알겠고요. 국장님 제가 그래서 시정질의를 통해서 국장님과 토론을 하고자 하는
          거예요. 지금 도로과 의견과 교통기획과 의견을 답변을 보면 아까 말씀드린 대로 담당 국·과장님들의
          의지가 안 보이는 거예요, 트램에 대해서. 그래서 지금 말씀드리는 거고요. 판교트램 2호선 기본노선
          선정 및 사업비 산출 시 운중로-낙생대공원-동판교로 구간은 어떤 방식으로 계획이 되어 있었죠?

          ○ 교통도로국장 하상래  의원님이 아시는 내용과 같이 운중동 구간은 판교 신도시 조성 당시부터
          트램 조성을 위한 부지가 확보되어 있습니다. 성남도시철도 2호선 트램 전체 노선은 경기도에서
          정한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 용역에서 기술적 검토 및 경제적 타당성 등을 검토하여 결정된
          노선입니다. 사업비 산출은 예타 조사 지침에 의거 산출되었습니다. 운중로 낙생대공원 350m 구간은
          교량으로 연결시키고, 낙생대공원 동판교로 220m 구간은 터널로 연결시키는 방안으로 검토를
          하였습니다.
          ○ 최현백 의원  그렇다면 국장님 교량 350m 터널 220m로 이게 설치가 가능합니까?

          ○ 교통도로국장 하상래  조금 전에 과거에 답변드린 내용과 같이요, 트램이 운행하는 교량 및 터널
          등 도로구조물은 트램 형식과 운행 방식이 예타 조사 완료 후 기본계획 및 시설 개정을 통해서
          확정되어야 하므로 현 단계에서는 어렵습니다.
          ○ 최현백 의원  사진, 아까 사진 어디 있습니까?
           (화면 제시)
           지금 사진에 보면 빨간 실선 있죠? 그 실선 층이 720m를 가리키는 것 같은데 720m가 어떻게
          산출된 겁니까, 그게 거리가.
          ○ 교통도로국장 하상래  지금 의원님이 보여주신 도면이 거의 같은데요. 동판교로 휴먼시아 7단지부터
          운중로 간 직선거리가 약 720m 정도 됩니다.

          ○ 최현백 의원  지하차도 건설 시 종단 구배가 부적합하다 그랬는데 구체적으로 설명 한번 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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