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성남시의회 의원 단체사진

보도자료

언론보도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지방재정개혁 규탄 및 반대에 따른 성남시의회의 입장
작성자 의회사무국 작성일 2016.05.03. 조회수 947
지방재정개혁 규탄 및 반대에 따른 성남시의회의 입장 - 1
성남시의회(의장 박권종)는 지난 3일 성남시의회 4층 회의실에서 정부의 지방 재정개혁을 규탄하고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는 박권종 의장이 직접 낭독하고 김유석 부의장, 박종철 성남시더불어민주당대표의원, 최만식 의회운영위원장, 지관근 문화복지위원장, 김용 예산결산위원장, 박광순의원, 안극수의원, 조정식의원 등과 지역언론이 함께했다.

주요내용으로는“정부의 시.군 조정교부금 배분방식과 법인지방소득세 제도 개편(안)은 전국 226개 기초지자체 중 성남시를 포함단 단 6개 기초지자체의 일방적인 희생을 담고 있어 성남시의회(의장 박권종)는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이의 철회를 강력히 요청한다.

성남시의회(의장 박권종)는 지방재정개혁 규탄 및 반대 성명서를 통해 정부의 이번 개편안은 조정교부금 배분형식을 변경하여 불교부 단체 우선 배분을 폐지하고 시.군세인 법인 지방소득세의 50%를 도세로 전환하여 시.군에 배분하겠다는 내용으로 이 개편안이 현실화 된다면 성남시는 연간 세입이 1,400억원 줄어 들어 시 재정운영에 상상할 수 없는 어려움이 예상되며, 이번 개편(안)은 사실상 자립도가 높은 지자체의 재정 여력을 줄이는데만 초점이 맞춰져 있고 지자체의 재원확보 노력 및 재정 수요를 고려하지 않은 획일적 배분을 강제하여 지방자치의 본질 및 독립성을 훼손하고 있다는 내용으로 지방소비세율과 지방교부세율의 인상, 지방세 비과세감면 축소 등 지방재정의 안정과 강화를 위한 조치를 우선 시행할 것을 요구 하며 행정자치부의 지방제정제도 개편(안) 철회를 강력히 촉구한다”라는 내용을 담았다.


                             성남시의회 성명서
                       (지방재정개혁 규탄 및 반대)

존경하는 100만 성남시민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성남시의회 의장 박권종입니다.

저는 오늘 지방자치의 근간 및 독립성을 흔들고 있는 행정자치부의 지방재정 개혁안을 규탄하고 반대하기 위해 성남시의회 의원 33명을 대신해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정부는 지난 4월22일 국가재정 전략회의를 열고, 시․군 조정교부금 배분방식과 법인지방소득세 제도 개편(안)을 발표하였다.

정부의 발표내용 중에는 전국 226개 기초지자체 중 성남시를 포함한 단6개 기초지자체의 일방적인 희생을 담고 있어 성남시의회는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이의 철회를 강력히 요청하는 바이다.

정부의 이번 지방재정제도 개편안은 조정교부금 배분형식을 변경하여 불교부단체 우선배분을 폐지하고, 시․군세인 법인 지방소득세의 50%를 도세로 전환하여 시․군에 배분하겠다는 내용으로 이 개편안이 현실화 된다면 성남시는 연간 세입이 1,400억원 가량 줄어들어 시 재정운용에 상상할 수 없는 어려움이 예상된다.

개편안중 조정교부금 제도는 시행된지 2년밖에 안되어 정책의 효과성도 검증이 안 된 상태이고 제도 개정은 행정의 안정성을 해치고 기존 사회적 합의를 무시하는 행태이다

정부의 이번 개편안은 사실상 자립도가 높은 지자체의 재정 여력을 줄이는데만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지자체의 재원확보 노력 및 재정 수요를 고려하지 않고 획일적 배분을 강제하여 지방자치의 본질 및 독립성을 훼손하는 내용이다.

지방재정 격차 해소 및 건전화 방안은 필요하지만, 교부금 배분기준 등을 변경하는 것 만으로 지방재정이 확충될 수 없고 오히려 중앙정부에 대한 의존도만 높일 뿐이다. 이에 근본적 해결을 위해서는 국세의 지방세 전환 등 국세와 지방세의 비율조정이 우선되어야 한다.

이에 우리 성남시의회 의원 일동은 행정자치부의 지방제정제도 개악을 저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1. 정부는 헌법에 규정된 지방자치제도의 정신을 훼손하고, 자치재정의 하향평준화를 초래하는
    지방재정개편(안)을 즉각 중단하라!

1. 정부는 지방소비세율과 지방교부세율의 인상, 지방세 비과세․감면축소 등 지방재정의
    안정과 강화를 위한 조치를 먼저 시행하라!

1. 우리 성남시의회는 정부의 지방재정개혁 개악안 철회를 촉구한다.


  끝까지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2016.  5.
  
             성남시의회 의원 일동  
첨부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지방재정개혁 규탄 및 반대를 위한 불교부 지자체 의장단 공동성명서
이전글 성남시의회, 한결같은 의정활동 모범시민 표창패 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