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9회 성남시의회(임시회)

분당신시가지대책특별위원회회의록

제5호
성남시의회사무국

일시  1994년 3월 8일(화) 10시 25분
장소  소회의실

    의사일정
  1. 분당신시가지내도시기반시설물현지확인조사계획서작성의건

    심사된 안건
  1. 의회사무국직원(이재영)보고
  2. 분당신시가지내도시기반시설물현지확인조사계획서작성의건

    (10시 25분 개의)

○위원장 박용두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5차 분당신시가지 대책특별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국 직원의 보고사항을 듣고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직원 보고하시기 바랍니다.

  1. 의회사무국직원(이재영)보고

○의회사무국직원 이재영  의회사무국 이재영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본 특별위원회는 의장으로부터 소집 요구가 있어 소집안내문을 94년 3월 3일 위원님께 직송하여 드렸으며 금일 제5차 위원회는 94년 1월 24일부터 2월 1일까지 분당구 관할 11개 동에 대한 주민의견청취 간담회 실시결과 주민으로부터 도출된 도시기반 시설물의 문제점에 대한 현지 조사활동계획서를 작성키 위하여 개의되었으며, 금일 의사일정은 배부하여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2. 분당신시가지내도시기반시설물현지확인조사계획서작성의건

○위원장 박용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분당 신시가지 도시기반시설물 현지확인 조사계획서 작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난 2월에는 우리가 각 분당신시가지내의 11개 동을 순회를 하면서 의견청취를 했습니다. 그 당시에 2월말부터 3월까지 이렇게 현지 조사활동을 벌이기로 구두상으로 계획을 했습니다만 그동안의 우리 의회 사정하고 여러 위원님들의 개인사정, 또 날씨관계도 있고 해서 오늘 3월부터 현지 조사활동을 벌이는 것으로 계획을 세웠습니다. 지금 위원님들께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시면서 좋은 의견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우선 현지 확인조사계획안이 위원님들한테 놓여져 있습니다. 봐 주시면서 토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지금 위원님들 앞에 놓여있는 계획안에 보면 3월 8일 오늘부터 4월 14일까지 날짜를 잡았는데 우리순회 활동은 11개동 을 했습니다만 지금 분당구 관할 12개 동, 그러니까 금곡동까지입니다. 12개 동으로 12일간 그러니까 하루에 1개 동을 순회를 하면서 현지조사활동을 벌이는 것으로 계획을 잡았습니다. 왜 그러냐면 물론 우리가 1차 현장조사확인실시가 되겠습니다만 우리가 1차 현장조사확인을 해보고 이후에 현장조사를 필요로 할 때는 2차 조사도 벌여야 되겠습니다만 우선적으로는 하루에 여러모로 사무실에서 조사를 하는 게 아니고 현장답사를 하면서 각 동을 순회를 해야 하기 때문에 지난번같이 하루에 2개 동을 순회를 하면서 하다는 것은 너무 무리가 될 것 같아서 하루에 한 개 동을 계획을 했고 다른 개인사업상의 사정이나 여러 가지 일정이 있을 것 같아서 주 2회로 잡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오전에는 우리 특위계획을 잡아서 오후에 한 개 동을 순회를 하고 여기 계획서 상에는 3월 10일부터 주 수, 목, 수, 목 이렇게 잡았습니다.
  우리 위원님들께서 참고로 한 번 흝어보시고 계획을 좀 변경해야 되겠다든지 아니면 좀 바꿨으면 하는 위원들이 계시면 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기위원  3월 16일 수요일, 17일 목요일, 수, 목, 수, 목 이렇게 잡은 건 좋은데 오늘은 화요일 아닙니까? 그러면 하루 띄워서 하네요. 지금 화, 목이거든요. 그러면 하루는 띄어서 한다는 말이에요. 그러면  우리가 혼동도 올 수 있고 잊어버릴 수도 있고 하니까 이틀씩 묶어버렸으면 좋겠어요.
남장우위원  오늘부터 오늘 하고 내일 하고요?
김종기위원  그렇게 해야지 하루 쉬고 또 하고 하면,
○위원장 박용두   현재 그걸 양해를 하고 해야 되겠는데 이 계획서를 작성하고 난 이후에 우리 의회내의 의회 내는 아니겠습니다만 우리 위원님들 전체가 관계가 되는 평통자문회의 그 행사가 있습니다. 10일날 있습니다. 그래서 이건 사전에 제가 양해를 하고 하는데 이건 우리 사무국직원하고 간 사모님하고 지지난주에 계획서를 나름대로 잡았는데 지난주에 평통에 행사가 10일로 잡혀 있어요.
  그래서 오늘 어차피 여기에서 일정을 새로 잡아야 되기 때문에 오늘 오후하고 금주에 두 번 한다고 그러면 금요일밖에 시간이 없을 것 같아요. 토요일은 우리 위원님들이 의정활동이나 다른 일들이 많이 나름대로 계획이 되어 있기 때문에.
남장우위원  그럼 내일로 하면 되잖아요?
○위원장 박용두  내일도 평통 관계 때문에 여기 이건영 위원님이나 또 저나 계획이 사무총장 방문 계획이 대해서 우리가 12시부터 우리가 모임이 있어요. 그래서 제 생각입니다만 그렇지 않으면 오늘만 하고 금주는 안하고 어차피 수, 목은 상관이 없는데 동만 하나씩 밀려가는 겁니다. 그래서 우리 위원님들이 사정이 여의치 않으면 오늘은 일단은 현장조사를 하고 다음주로 바로 하는 것으로 하면 어떻습니까?
윤민섭위원  그래요. 하나하나 준비도 해야 하고 하니까 이번 주에 하지말고,
○위원장 박용두  그건 위원님들이 좋은 방향으로 그냥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강대기위원  그러면 이 일정대로 해요.
○위원장 박용두  그러면 천상 목요일 대신에 금요일에 순회를 하면 이상 없겠습니까?
김종기위원  아니, 여기 일정대로 하자니까요.
○위원장 박용두  10일은 안 된다니까요. 10일로 되어 있는데 10일이 11일로 되든지 아니면 다음주로 넘어가든지. 왜냐면 목요일이 평통관계 전체 위원님들의 행사가 있기 때문에 어차피 10일은 안 되거든요.
김종기위원  10일은 4시 아니예요?
강대기위원  4시라도 준비해야죠.
김종기위원  우리가 준비할 게 뭐 있습니까?
남장우위원  내일인데 구단위 지부장들이 참석을 해야 하니까? 행사 관계 때문에.
○위원장 박용두  우리 조영이 위원님도 부회장님이신데 또 사전에 2시부터 사무총장님하고 간담회가 있어요.
김종기위원  10일날치 하나만 끼워 붙이면 되겠군요.
○위원장 박용두  그렇죠. 그러니까 우리 위원님들의 양해가 된다고 그러면 10일로 하지 말로 11일로만 하면, 그러니까 오늘하고 11일날 하는 거죠. 금요일날.
김종기위원  예, 알았습니다.
남장우위원  11일날로 하죠.
○위원장 박용두  그리고 제가 한가지 당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계획을 잡았습니다만 부득이 하게 날씨가 비가 온다든지, 봄철엔 비도 올 수 있으니까 이렇게 되면 하는 수없이 일정을 그때그때 조정을 해야 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남장우위원  일정은 이것만 이렇게 하고 원안대로,
○위원장 박용두  그러면 위원님들 다른 사항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많음)
  없으시면 분당신시가지 대책특별위원회 운영계획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5차 분당신시가지 대책특별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하기 전에 오늘은 우리가 정장차림으로 나왔습니다만 다음 현지 활동 벌일 때는 제 생각입니다만 우리 남장우 위원님처럼 「잠바」로, 경우에 따라서는 운동화를 신고 나와서 현지 주민들이나 외부에서 현지 조사활동을 벌이기 때문에, 더구나 건설관계 조사활동을 벌이기 때문에 간소복 차림으로 현장활동을 엄밀히 할 수 있도록 우리 위원님들의 협조를 당부 드리면서 오늘 회의는 산회를 선포합니다.
  감사합니다.
    (10시 36분 산회)


○출석위원  
  박용두  강대기  이건영  송태섭
  김종기  장두영  김상문  남장우
  윤민섭  조영이  최명근  이상 11명
○출석전문위원  
  김효영
○출석사무국직원  
  사무계장  김영배
  의사계  이재영
  속기사  이복순

【보고사항】
  o 제5차분당신시가지대책특별위원회집회사항

  분당신시가지내도시기반시설물현지확인조사계획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