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0회 성남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성남시의회사무국

일시  1996년 7월 26일(금) 오후 5시 개식

제50회 성남시의회(임시회) 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식

    (17시 06분)

○부의장 홍양일 자리를 바로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회식에 앞서 지난 7월 8일자 및 18일자에 집행부의 인사이동에 따른 인사소개를 듣고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관계공무원 나오셔서 부시장의 약력소개와 인사이동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실장 임채국 기획실장입니다.
  집행부 인사발령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7월 8일자 성남시 인사발령에 의해서 황민섭 총무과장이 의회사무국장으로 승진발령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7월 18일자 정부 인사발령에 의해서 최순식 부시장이 부천시 부시장으로, 신중대 부천시 부시장이 성남시 부시장으로 전보 발령되었습니다.
  신중대 부시장님의 약력을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신중대 부시장님께서는 46년 12월 경기도 안양에서 출생하셔서 안양초등학교와 경기중학교, 경기고등학교, 서울 법대, 연세대 대학원을 졸업하셨습니다. 그리고 행정고시 합격하셔 가지고 경기도에서 공직생활을 첫 시작을 하셨습니다. 주요경력으로는 경기도 공무원교육원장, 가평군수, 파주군수, 내무부 법무담당관, 장관 비서실장, 내무부 공기업과장, 교부세과장을 역임하시고 군포시장, 의정부시장, 부천시 부시장을 거쳐 지난 7월 18일 성남시 부시장으로 취임하시게 되셨습니다. 중앙과 지방행정의 주요 요직을 두루 거치신 신중대 부시장님의 약력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부의장 홍양일 부시장 나오셔서 인사하시지요
○부시장 신중대 지난 7월 18일자 정부 인사발령에 의해서 부천 부시장에서 성남시 부시장으로 부임한 신중대입니다.
  평소에 경륜도 짧고 아는 게 많지를 않아서 91만 대도시에 민선시대가 개막한 1년 즈음해서 대도시 성남시에 와서 부시장 임무를 제대로 수행할 수 있을는지 걱정이 앞서고 어깨가 무겁습니다. 제가 부임하는 곳에는, 제가 평소에 일에 대한 욕심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직원들이 고달프다고 합니다. 민선시대에 2대 부시장으로서 훗날 제가 부시장으로서의 소임을 다하고 시정구현과 그리고 시정발전에 기여를 하고 떠난 인물로 평가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의원님들의 질책과 지도편달을 간곡히 부탁을 드리면서 인사말씀에 대신코자 합니다.
○부의장 홍양일 다음 총무국장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지요.
○총무국장 황재영 안녕하십니까. 총무국장 황재영입니다.
  지난 7월 8일자로 시장님과 의장님의 배려와 여러 의원님들의 성원에 힘입어서 총무국장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의회사무국장으로 재직하면서 정말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저 자신이 의원 여러분께 정말 만족할만한 보필을 해드리지 못 한 점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혹시나 저에 대해서 부족한 부분이 마음 속에 있더라도 이 시간을 통해서 모두 잊어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멀리 발령을 받아서 떠나는 것이 아니고 같은 청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지도편달 바라고 의회 발전과 의원님 모두의 건강과 행운을 빕니다. 성남시 발전을 위해서 아무쪼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홍양일 다음은 의사국장님,
○의회사무국장 황민섭 지난 7월 8일 인사발령에 의해서 새로 온 의사국장 황민섭입니다.
  시의원님들 가까이에서 저희 의회사무국에서 근무하게 된 것을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을 합니다. 저희 의정발전을 위해서 앞으로 최선을 다할 각오입니다. 앞으로 의원님들 많은 지도해 주시고 협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홍양일 새로 부임하신 부시장과 총무국장, 의회사무국장의 영전을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성남시 발전을 위해서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다음은 의사계장 진행하시지요.
    (17시14분 개식)

○의사계장 송기헌 지금부터 제50회 성남시의회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나셔서 단상의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대한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전주곡에 맞춰 1절을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강부원 의장님을 대신해서 홍양일 부의장께서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부의장 강부원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새로 부임하신 신중대 부시장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또한 출입기자단 여러분, 이 무더운 날씨에 더군다나 일기도 불순한데도 이렇게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 뵙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계절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의원 여러분들이 건강한 모습으로 등원하신 데 대하여 본인으로서는 매우 기쁜 마음입니다. 그간 생업과 의정활동을 병행하려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정의 파수꾼으로서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 오신 의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는 문민정부 출범 이후 사회 각 분야에 개혁과 변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 지방의회도 진정 주민을 위한 봉사기구로 거듭나야 한다는 시대적 요청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점에서 볼 때 지방의회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의원 여러분 모두가 지역 주민들에게 지속적으로 자치의식을 고양시키고 의정에 능동적인 참여를 해야할 뿐만 아니라 성실한 대변자로서의 목소리를 드높여 일하는 새로운 의회상을 정립시켜 나가기를 당부드리면서 개회사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계장 송기헌 이상으로 제50회 성남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고 다음은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부의장 홍양일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10분간 휴식을 취한 후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부시장과 관계공무원들은 퇴장하셔도 좋겠습니다.
    (17시19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