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사이버견학(8대후반기)

홈으로 의회 견학 사이버 견학 사이버견학(8대후반기)
2.사이버 견학 – 성남시의회 궁금한건 다 물어봐 #2. 본회의장편

date : 2021.07.06.

내용
김현지 주무관 :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성남시의회 직원 김현지 라고 합니다.
오늘은 조금 새로운 내용들을 알려드리기 위해 다른 곳에 와 있는데요.
여기가 어디일까요?

첫 번째 영상에서는 1층 홍보관에서 홍보관을 보여드렸는데, 오늘은 2층 본회의장에 와 있습니다.
첫 번째 영상에서 잠깐 디오라마 모형으로도 보고 홍보관 영상에서 잠간 본 기억이 나실텐데요.
이곳이 바로 35명의 시의원님들이 의회의 의사결정을 위해 회의를 하는 본회의장입니다.
우와~ 굉장히 크고 웅장하죠?
이곳 본회의장에 대해서는 본회의를 직접 운영고 담당하는 담당 직원께서 직접 설명을 해주실텐데요.
성남시의회에서 본회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이상준 주무관님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와~~

이상준 주무관 :
어? 어디갔지?
안녕하세요! 성남시의회에서 본회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이상준 주무관이라고 합니다.
지금부터 여러분들에게 이곳 본회의장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발언대에 대에서 발해줄 건데요. 우선, 제가 발언대로 이동해서 계속 설명 드리겠습니다.
지금 제가 서 있는 이곳이 “발언대”입니다. 발언대는 시의원님들이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곳이에요.
발언을 하고 싶은 시의원님들이 의장님에게 발언 신청을 하면 주어진 시간 안에 이곳에 서서 발언을 할 수 있어요.

제 뒤로 보이는 곳이 의장님의 자리입니다. 제가 의장님 자리로 이동해 보겠습니다.

의장석은 의장님이 본회의의 진행을 위해 사회를 보는 곳 입니다.
이곳에서 의장님이 의회의 의사결정을 위하여 조례안과 같은 각종 안건 등을 의결하게 되는데 보통 의사결정을 알리는 용도로 여기에 있는 의사봉을 3번 두드리게 됩니다. 제가 한번 두드려 볼게요. (의사봉 3타)

의장님의 양옆으로는 의회사무국장님과 의사팀장님의 자리가 있습니다. 두 분은 본회의가 진행될 때 의장님에게 필요한 추가적인 자료 제공, 시나리오 수정 등 의장님을 보좌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속기사석입니다. 의회에서는 회의 중 이루어지는 각종 발언사항 등을 한자도 빠짐없이 기록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기록을 하는 사람들을 속기사라고 하고, 이곳에서 속기사들이 속기를 하고 있습니다.

앞에 보이는 자리는 의원님들의 자리인데 제가 의원님들 자리에 가서 한번 앉아볼게요.

본회의장에서 처리하는 안건들에 대하여 의원님들이 의사결정을 할 때 의장님께서는 찬성, 반대를 의원님들에게 물어보고 반대하는 의견이 없으면 의사봉을 3번 두드리며 의결을 하게 되요. 그러나 찬성, 반대로 의견이 나눠지는 안건에 대해서는 투표를 통하여 의사결정을 하게 되는데 우리 성남시의회에서는 투표를 전자투표로 하고 있어요.

여기 의원님 책상 오른쪽에 전자투표기기가 있어요.
전자투표기기에는 참석, 찬성, 반대, 기권 4개의 버튼이 있어요.
투표를 하게 되면 먼저 참석 버튼을 눌러서 회의에 출석중임을 알리고,
찬성, 반대, 기권 중 1개의 버튼을 눌러 해당 안건에 대한 의사를 표현하게 되요.

전자투표기를 자세히 보시면 커튼으로 가려져 있는데요. 이곳을 커튼으로 가려놓은 이유를 말씀드릴게요.

본회의장에서 투표를 할 때에는 어떤 의원님이 찬성했는지 반대했는지 밝히는 방식인 기명으로 투표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기명으로 투표를 하게 되면 전광판에 표시가 되어 의원님별로 찬성했는지 반대했는지 확인을 할 수 있어요.
안건의 성격에 따라 찬성했는지 반대했는지 밝히지 않는 방식인 무기명으로 할 경우도 있고, 의원님들의 요청으로 무기명으로 투표할 경우도 있습니다. 무기명으로 투표를 하게 되면 방금 전에 설명했던 기명투표와는 다르게 투표결과 의원님별로 찬성했는지 반대했는지 확인을 할 수 없어요.

이렇게 무기명으로 투표를 하게 될 때 의원님들이 어떠한 결정을 했는지 다른 사람들이 보지 못하게 하기 위해 커튼으로 가려놓은 것이에요.

본회의장 맨 뒤와 앞쪽, 그리고 발언대 앞에 보면 카메라가 여러 대 있는데 이 카메라들은 실제 회의가 진행될 경우 직접 방문을 못하는 시민 여러분들을 위해 라이브 방송을 촬영하기 위한 카메라들이에요. 성남시의회 본회의는 시민여러분들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홈페이지를 통해 생방송으로 시청할 수 있어요.

성남시의회는 인터넷생방송으로 본회의를 시청하시는 청각장애우인 시민들에게 회의내용을 알려드리기 위하여 수어통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본회의 중에 이곳에서 수어통역사 분들께서 회의내용을 통역하고 있어요.

본회의장에 대한 설명은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김현지 주무관 :
여러분들과의 두 번째 만남은 여기까지입니다.
어떠셨나요? 새로운 배워가며 즐거운 시청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그럼 다음번에 또 만나요!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