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회 성남시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일시 1994년 7월 1일(금) 11시 35분
장소 의회운영위원회실
의사일정
1. 94년도추가경정예산안심사의건
심사된 안건
1. 94년도추가경정예산안심사의건
2. 사무국장(황재영)인사
3. 의회사무국94년도제1회추가경정예산안심사(설명 : 사무국장 황재영)
(11시 35분 개의)
1. 94년도추가경정예산안심사의건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2회 성남시의회 임시회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무더운 날씨와 매우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우리 의회사무국소관 94년도 제1회 세출 추가경정예산안을 예비 심사하여 주시기 위해 자리를 함께 하여 주신 운영위원회 위원 여러분 고맙습니다.
그러면 지금으로부터 9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를 실시하겠습니다.
본 예산심사는 위원 여러분께서 잘 아시다시피 추경예산이 적절히 편성되었는가를 심사하는 것이므로 의정계장으로부터 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들으면서 질의답변 형식으로 심사를 진행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사무국장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사무국장(황재영)인사
어제까지 각 상임위원회에서 위원님들이 노고가 많으셨습니다. 의회운영 및 사무국운영에 대한 예산통합사업을 포괄적으로 제가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우리 당초 기정예산이 12억 2,870만 1,000원이었습니다. 이번에 요구한 것이 8,249만 8,000원 그래서 13억 1,119만 9,000원이 되겠습니다.
이번 8,249만 8,000원의 내역은 의사운영, 요원이 줄었습니다. 이것이 의사운영 해서 2,344만 8,000원, 그리고 의정활동, 이것은 의원님들에 대한 예산이 되겠습니다. 이것이 5,905만원 그래서 두 가지를 포함해서 8,249만 8,000원이 되겠습니다.
여기 총액의 내용은 여기 보니까 복사기가 없어서 고속복사기를 하나 사야 되겠다, 해서 복사기 예산이 919만 6,000원이 계상되어 있고, 의정활동 홍보비가 있는데 홍보비를 1,000만원 추가로 우리가 계상을 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회기가 종전에는 60일이었던 게 80일로 늘어났기 때문에 여기에 따른 보상금, 일비, 여비, 급식비라든지 여기에 따른 소요비를 추가 계상했습니다. 그리고 그 외에는 인건비 성질의 것이 되겠습니다.
첨언해서 제가 보고드릴 사항은, 예산을 짤 때는 집행부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만 여기 몇 몇이 앉아서 하는 것이 아니라 각 과에서 종합하고 다른 직원들의 의견도 듣고 하는, 이런 취합하는 방식으로, 앞으로 예산을 짤 때 운영위원회 위원님들의 의견을 종합해가지고 더 넣을 수도 있지 않느냐, 사람이 생각하다 보면 혼자 생각하는 것과 여럿이 생각하는 것은 다르기 때문에.
그리고 이것은 의원님들하고 직접적으로 관계되는 것이기 때문에 운영위원회에 사전에, 이것이 사후 의결도 물론 절차상 꼭 해야 되지만, 사전에도 운영위원회에서 예비적으로 열람을 시켜서 좋은 방안이 있으면 같이 넣는 것으로 해서, 앞으로는 사전에 운영위원회가 이런 방안을 가지고 하도록 이렇게 한번 해 볼 계획입니다.
운영위원장님도 앞으로 더 많이 수고를 해주셔야 되겠습니다.
앞으로 추경이 있다든지 내년도 예산이라든지 이것을 운영위원회와 사무실이 같이 머리를 맞대서 짜도록 첨언해서 보고드렸습니다.
세부적인 사항은 우리 의정계장이 보고드리겠습니다.
3. 의회사무국94년도제1회추가경정예산안심사(설명 : 사무국장 황재영)
의회사무국 소관 추경 예산편성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저희 기정 본예산이 12억 2,870만 1,000원, 이번에 증액 편성 요구한 것이 8,249만 8,000원이 되겠습니다.
내역별로 말씀을 드리면, 의회운영비 및 운영, 이것은 생략하고 그냥 세부적인 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소관94년도제1회추가경정예산안사항별설명>
이상 마치겠습니다.
토론에 들어가겠습니다.
이 안건에 대해서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 분은 말씀하세요.
예, 김종기 위원 말씀하세요.
먼저 것과 재질이 똑같은 것입니까?
그러니까 줄 때 다음부터는 구입하는 것은 개인 돈으로 구입해야 된다 하고 부담을 준다든가 해야지, 달라고 자꾸 줄 수는 없잖아요.
우리가 구입해서 끝나면 다음은 다음 대인데, 그 때까지 우리가 걱정할 필요는 없는 것이고 해서 두 개면 두 개씩 해서 나눠주고 만약에 그 후 분실하는 것은 개인부담으로 하시오 해야지 계속 줄 수는 없는 것이지요. 그렇지 않습니까? 저도 두 개 다 잊어버리고 두 개 있는 것 얻어서 달았거든요. 사무국에서 주리라고 생각도 안 했어요. 우리 같은 사람이 달라고 해도 주지도 않을 것이고, 그렇게 아주 의무적으로 맡겨줘 버려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습니까?
그런데 이번에 두 번째로 올라가는 거니까 이번에는 될 것입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의정계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의견 없으시면 심사를 마치고 의회사무국 소관 9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원안대로 의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2회 제2차 운영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2분 산회)
○출석위원
강부원 최병성 박치선 김종기
정남규 김상현 박용두 홍순두
이상 8인
○출석전문위원
박찬성
○출석사무국직원
사무국장 황재영
의정계장 황효순
의사계장 김영배
의사계 김국봉
의사계 이신배
의사계 목일성
속기사 봉채은
▲
▼